서로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두 사람이 결혼을 통해 같이 사는 부부관계에서 갈등은 피하기 어렵습니다. 갈등을 무시하고 없는 것으로 취급한다고 해도 문제가 되고 서투른 방식으로 갈등을 해결하려고 시도하는 경우에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.

부부상담의 목표는 정서적 고통과 장애를 완화시키고 두 사람이 개인 및 배우자로서 좀 더 행복하게 하는 것입니다.
그러므로 두 사람이 공유하고 있는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하고, 병적 방어를 보다 건전한 것으로 바꾸도록 격려하고 불화로 인하여 두 사람의 유대가 깨어지지 않게 저항력과 상호보완성을 강화하고 개인 및 두 사람의 관계가 더 성장하게 합니다. 다른 말로 하면 자신의 내적인 감정 반응을 잘 눈치 채고 이것을 표현하고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두 사람 사이에 친밀감이 회복되고 배우자 각각이 자기를 이해함으로서 자기의 행동이 자신과 주위 사람의 인생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책임이 있음을 알게 합니다.
또한 상담 과정에서 반복되는 실제 대화를 통해 향후에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부부 스스로 조정해 갈 수 있는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.
부부(또는 커플) 두 명과 의사가 주 1-2회 매회 45분의 예약상담을 실시하며 일반적으로 10회 이상의 상담을 실시하게 됩니다.